책은 아이들에게 있어서 정말 중요한 친구이다. 신체적, 정서적 발달에 큰 도움이 되는 책 읽기를 통해 책이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 책 육아법 소개, 영어 노래와 영어책에 접근하는 방법 및 시기에 대해서 알아보자.
아이들에게 미치는 책의 영향
아이들이 책을 읽는 것은 단순히 책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습득하는 것이 아니다. 책을 통해 아이들은 생각하는 사고 능력, 표현할 수 있는 언어 능력, 글을 쓰고 이해하는 능력, 문장 말하는 능력 등을 길러주는데 큰 도움이 된다. 영아기는 뇌 발달이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미국 소아과 협회에서는 "아이들이 태어난 직후부터 언어와 사회적, 감정적 기능을 키워주기 위해서는 책을 읽어줘야 한다"라고 권고하고 있다. 아이가 태어나면서부터 아이의 뇌는 빠르게 발달한다. 출생 후 3년 내에 뇌 발달의 중요한 부분이 이루어지는 만큼 지속적으로 소리를 내어 책을 읽어 줄 것을 권하고 있다. 직접 보고, 듣고, 경험하는 모든 새로운 자극과 경험을 통해 신경회로인 시냅스가 형성된다. 눈으로 보고, 만질 수 있고, 들을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책을 접하면 오감을 자극함으로써 뇌 발달에도 아주 좋은 영향을 미친다. 만 2세 정도의 아이들이 지나치게 활발한 이유는 무한한 학습 욕구 때문이다. 이때 독서 습관을 길러주게 되면 커가면서도 책을 좋아하게 되고 배우는 것에도 흥미를 가지게 된다. 집중력 발달에도 도움이 되고 학습 능력이 뛰어난 아이로 성장할 수 있다. 책의 내용을 통해 아이들은 감수성이 풍부해지고, 책 속의 이야기를 상상해 보면서 상상력도 키울 수 있다. 책 읽기로 자연스럽게 어휘력이 향상되고 표현도 풍부해지게 된다. 책을 통해 아이들의 언어 학습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책 육아법 소개
책을 통한 육아를 할 때는 부모의 역량에 따라 같은 책을 보더라도 내용을 전달하는 것에서 큰 차이가 난다. 글만 빠르게 읽어나가는 책 읽기, 글과 그림을 함께 보는 책 읽기, 글과 그림에 부연 설명까지 해주는 책 읽기 등 방법에 따라 차이가 있다. 다음과 같이 책을 읽어주는 기술을 활용하여 아이와 함께 책을 읽는 시간을 많이 만들 수 있다. 첫 번째, 책을 읽어줄 때는 글자보다 아이의 눈과 손에 집중을 한다. 책의 내용을 이해시켜주는 것이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아직까지 아이들은 스토리보다는 주변 사물에 대한 관심이 더 많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는 흥미를 가지지 못하고 쉽게 다가가지 못할 수 있다. 그래서 책의 내용보다는 아이가 집중하는 부분과 경험했던 부분에 대해 집중하는 것이 좋다. 아이와 함께 경험했던 기억에 대해 이야기하면 더 많은 이야기를 해줄 수 있고, 아이도 자신이 직접 경험한 이야기에 집중력도 더 좋아진다. 두 번째, 아이가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책상에서뿐만 아니라 아이가 생활하는 곳곳에 책을 놓아주면, 자연스럽게 책에 노출되고 친숙해진다. 책과 더불어 교구들도 잘 비치해두면 더욱 주도적인 참여가 가능하다. 책을 쉽게 접할 수 있는 환경인지 점검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책을 볼 때는 아이가 주도권을 가지고 볼 수 있게 한다. 책을 통해 아이가 즐거움을 느끼고, 발달에 도움이 되는 것이 중요한 것이지,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주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아이가 보고 싶어 하는 부분을 같이 보고, 이야기를 해주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이렇게 책과 친숙해지다 보면 책에 흥미를 가지고, 자연스럽게 스토리에도 관심을 가지고 더 많은 것들을 보려고 한다.
영어 노래, 영어책 접근하기
영어의 중요성은 모든 부모들이 인지하고 있고, 영어 교육에 대해 관심이 많다. 영어책은 언제부터 보여주는 것이 좋을지, 언제부터 가르쳐 주어야 할 것인지 모든 부모님들이 많은 고민을 한다. 다른 아이에 비해 뒤처지면 안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이들이 관심도 없는데 억지로 시키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아직 모국어도 제대로 못하는 아이들에게 영어를 주입식으로 교육하는 것은 좋지 않다. 학습에 대한 거부감뿐만 아니라 언어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아이가 영어 동화를 듣고, 영어 책을 보고, 영어 노래를 들으면서 즐거움을 느끼고 있는지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가 관심을 가지고 즐거워하면 아이의 수준에 맞는 영어를 자연스럽게 노출시켜주어 즐기면서 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좋다. 영어책도 한글책과 마찬가지로 아이의 관심이 가장 중요하다. 영어 노래를 통해 자연스럽게 자주 노출시켜주고, 영어책으로 넘어가는 것이 좋다. 영어책도 그림을 보며 단어 하나씩, 하나씩 들려주다 보면 아이도 천천히 따라 하면서 친숙해질 것이다. 언어는 직접 말하고 듣고 하는 것이 가장 좋은 선생님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