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마사지는 건강, 정서 발달, 애착 형성 등 다양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실천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아기 마사지가 미치는 영향, 부위별 마사지 방법, 마사지 기초 상식을 통해 아이와 촉감으로 대화하는 시간을 가져보자.
아기 마사지의 좋은 영향
갓 태어난 아이의 뇌는 외부 자극을 통해 발달하는데, 대부분 피부 접촉을 통해 자극을 받는다. 부모가 아이의 피부를 만지면 아이는 부모의 냄새와 표정, 말소리를 들으며 편안함을 느낀다. 이때 피부 접촉을 통해 만족감과 안정감을 얻기도 한다. 마사지는 아이가 정서적으로 안정을 느낄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이다. 또한 마사지를 통해 부모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는 것을 느끼고 애착 관계를 형성해 나간다. 따뜻한 마사지를 통해 아이는 엄마 아빠에 대한 굳은 믿음이 생기고, 부모는 모성애, 부성애를 키울 수 있다. 마사지를 가장 필요한 시기는 두 돌까지이며, 이 기간에 애착 관계가 잘 형성된 아이는 심리적으로 건강한 아이로 성장할 수 있다. 마사지의 또 다른 장점으로는 스킨십을 통해 세로토닌이라는 호르몬을 분비시켜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고, 편히 잠들 수 있게 해준다. 소화나 배설 능력이 좋아지고, 순환기와 호흡기의 기능도 향상되는 효과가 있다. 마사지를 하는 동안 엄마의 손길과 목소리를 느끼며 익숙해진 아이는 세균에 대한 면역력이 높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갓난 아기는 보고, 듣고, 냄새 맡고, 느끼고, 맛을 보지만 자극을 받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한다. 각각의 감각은 단순한 자극일 뿐 상호 연결되지 않은 상태이다. 오감 중에서 촉각은 가장 먼저 발달하는 감각으로 아이의 뇌 신경을 자극한다. 마사지는 효과적으로 여러 감각을 통합해 주고 아이가 이를 자각하게 만든다. 이러한 과정은 놀라운 속도로 아이의 두뇌를 발달시킨다. 이때 눈을 마주치거나 이야기를 하면서 마사지를 하면 다른 감각에도 자극을 주게 되어 효과는 더욱 커진다. 마사지와 스킨십을 충분히 받고 자란 아이는 대인 관계에서도 긍정적이고 감정을 잘 표현한다. 마사지를 통해 엄마 아빠와의 애착관계가 잘 형성되었다면, 아이는 첫 대인 관계를 원만하게 터득했고 자신감을 갖게 된다. 대인관계에 자신감을 가지고 긍정적이고 밝은 성격을 가진 아이로 성장해 나갈 수 있다.
부위별 아기 마사지 방법
가슴 마사지는 아이의 심장과 폐 기능이 좋아지는 마사지이다. 양 손바닥을 아이 가슴 위에 올려놓고 가운데에서 어깨 뒤로 밀어내듯이 쓰다듬어 넘겼다가 다시 가운데로 돌아오는 동작을 반복한다. 배 마사지는 소화 기관과 배설 기관의 활동에 도움을 준다. 아이의 배를 시계 방향으로 쓰다듬어 주거나 위에서 아래로 쓸어내리듯 부드럽게 마시지를 해준다. 배 마사지는 아이가 스스로 가스 배출을 못할 때 배출할 수 있도록 마사지해주는 것이 좋다. 손 마사지를 해주면 손과 신경이 연결된 장기들이 튼튼해진다. 손바닥에는 수많은 장기와 연결된 신경이 분포해 있고, 손가락은 말초신경이 모인 두뇌 각 부위의 반사 지역이다. 손 마사지를 통해 두뇌 발달과 장기의 건강까지 영향을 미친다. 양쪽 엄지손가락을 이용해 손바닥을 교대로 밀어 올려주고, 손가락 하나씩 부드럽고 세심하게 만져준다. 발 마사지도 두뇌와 관계가 있다. 손바닥과 마찬가지로 발바닥에도 장기와 연결된 신경 세포가 분포해 있고, 이를 마사지를 해주면 전체적 신체 발육에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 발과 다리 마사지는 아이가 걷기 시작할 무렵에 꾸준히 해줄 필요가 있다. 걷기 시작하면서 갑자기 늘어난 다리의 피로 해소에도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더불어 근육과 뼈 성장에도 도움을 준다. 아이의 다리를 들고 한 손으로는 발목을 잡고, 다른 한 손으로 허벅지에서 발목으로 다리를 쓸어내린다. 양쪽 엄지손가락으로 발바닥을 쓸어주고 발가락도 세심하게 눌러준다. 마지막으로 등 마사지는 아이의 척추를 곧게 만들어주고 성장을 도와주는 중요한 마사지이다. 아이가 성장하면서 신체 각 부위의 긴장이 척추를 따라 모이기 때문에 꾸준히 등 마사지를 해주어야 한다. 아이를 안은 채 손을 아이 등에 얹어 가로방향으로 엇갈리게 마사지한다. 등에서 엉덩이까지 전체적으로 길게 쓸어내린다. 이처럼 다양한 부위의 마사지가 있고, 각 마사지는 아이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각 부위별로 일정 시간 할애하여 마사지를 꾸준히 해줄 수 있도록 한다.
아기 마사지 기초 상식
마사지를 시작하는 것은 아이와 부모가 서로 익숙해지는 시기인 생후 3개월쯤이 좋다. 아기가 기분이 좋을 때 마사지를 해주어야 효과가 상승한다. 아이가 자는 시간에는 잠에서 깨울 수도 있기 때문에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수유 직후, 식사 직후에는 하지 않도록 한다. 배가 부른 상태에서 마사지를 해주다 보면 소화에도 나쁜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식후 최소 1시간은 지나고 마사지를 해준다. 마사지는 머리나 등을 부드럽게 쓰다듬는 것부터 시작해서 점차 범위를 넓혀가도록 한다. 마사지 강도는 어른 마사지의 10퍼센트 정도로 약하게 한다. 아이가 마사지를 해주는 것을 좋아하지 않으면 그만하는 것이 좋다. 효과가 좋은 마사지라고 하지만, 아이가 싫어하는 상태에서 억지로 하면 아이의 근육을 긴장시켜 역효과가 일어날 수 있다. 따뜻하게 만져주면서 눈 마주치기, 목소리 들려주기 등 아이가 편안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준다. 가능하면 마사지를 매일 짧은 시간이라도 꾸준히 해준다. 꾸준히 해주어야 아이도 마사지에 대한 거부감 없이 익숙해질 것이다. 마사지가 끝나면 아이가 편안히 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준다.
댓글